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오늘 개막
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오늘 개막
  • 도움뉴스 기자
  • 승인 2019.07.05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3일간 대전컨벤션센터,무역전시관에서

 

5일 오후 2시 대전 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행사가 열렸다.

개막식 첫번째 순서로 국내 최초 발달장애인 연주자들로 구성된 사회적협동조합 드림위드앙상블이 연주를 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등 정부 17개 부처와 대전시가 사회적경제 조직 300여 곳이 함께 마련하는 행사다. 

한편 오늘 개막식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서 축사를 했다.

 

 

국내 사회·경제조직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 경제박람회’가 5~7일 대전컨벤션센터·무역전시관 일원에서 열리고 있다.

‘사회적경제, 내일을 연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모든 사회적 경제조직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공동 통합 박람회다. 

사회적 경제는 경제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소득 불평등, 공동체 약화 등의 사회적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핵심 정책과제 중 하나다. 

 

 

박람회는 지난해와 달리 사회적 경제 조직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종교계, 공기업, 대기업 등도 새롭게 참여하는 등 박람회 참여의 폭이 크게 확대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사회적 경제가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삶속에서 체험할 수 있는 '사회적 경제&가치관'을 별도로 마련했다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사회적 경제&가치관'에서는 △일자리창출 △기회균등·통합 △안전·환경 △지역·상생 등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주요 사회적 가치의 민·관 우수 협업사례가 전시된다.

공공부문, 금융기관, 대기업과 사회적 경제 기업이 협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17개 사례도 소개된다.

또 상품존(무역전시관)에는 총 150개의 상품 부스가 설치돼 사회적 경제 기업 제품들이 전시·판매된다.

이밖에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전통떡 만들기, 다육화분 만들기, 친환경 페인트 칠하기 등 체험·부대행사를 비롯해 △사회적금융과 사회가치평가 국제학술대회(고용노동부) △사회서비스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보건복지부) △공공기관 사회적가치 포럼(공공기관협의체) 등 다양한 주제의 학술행사도 열린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는 대전이 사회적경제의 중심지로 알릴 수 있는 매우 뜻깊은 행사”라며 “성공적으로 박람회 개최를 하기위해 시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의 민간부문에서는 한밭협동조합연합회를 주축으로,마을기업 및 사회적기업등이 협력하여 치루는 민간주도형 박람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람회 홍보도 한밭협동조합연합회 소속 협동조합에서 협동조합 방송 coop Tv와 도움뉴스를 통하여 생생한 소식을 전달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