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를 활용한,금융트렌드 분석
소셜미디어를 활용한,금융트렌드 분석
  • 도움뉴스
  • 승인 2019.01.16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적 미디어에서 소셜 미디어로의 전환
자료 IBK기업은행

2018년 우리의 삶은 어떠했는가?

▶ 경제적 배경

소득 : 대한민국 국민들의 임금상승률은 급락

소비 : 소득수준별 소비지출의 양극화

▶  인구적 배경

1인 가구는 20~30대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디지털/소통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의 화려한 데뷔 (1981년~1996년 출생)

▶ 사회 문화적 배경

"워라벨"이 가장 중요한 시대 / 무엇보다 '나의 삶'이 중요하다는 인식의 확산

어떻게 저축했는가?

▶ 전통상품

저축상품의 키워드는 #단기,#정기예금

만기의 기쁨보다는 한푼이라도 아껴서 저축하는 게 더 큰 기쁨

▶ 대안상품

High Risk-High Return으로의 관심 전환 / 소액투자에 대한 인기,보험 상품 하락

▶ 기타

급여와는 별개로 추가 소득에 대한 갈망 증대

어떻게 소비했는가?

▶ 패션

가심비,가성비 따라가는 패션브랜드의 양극화

▶ 식음료

간편식의 보편화에서 양극화로

가성비는 잠시 잊은 프리미엄 2차 식문화

▶ 집/인테리어

내 스스로 만드는 최고의 힐링공간 "집"

홈(Home)족과 함께 성장하는 프리미엄 가전시장

▶ 취미/여가

혼자 만들고 보는 데서 오는 편안함

모바일로 즐기는 힐링 타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 메가 트랜드

1.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대

   활발한 SNS활동을 바탕으로 다른 세대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면서 의.식.주.취미.여가 트렌드 전반의 '키맨'역할을 수행

2. 그래서,주목해야 하는 세대

   특히 디지털에 능숙한,인터넷은행으로 주요 고객층이 이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