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 경제학
수익형 축제보다는 나눔형 축제되어야
‘지방경제 버팀목’ 축제 두 얼굴 화천 산천어, 함평 나비 성공 자극 뚜렷한 회생 대안 없는 지자체들 차별화 안 된 축제 너도나도 양산 일부 “지역 홍보, 귀촌 유치 등 효과”
하지만 농산어촌엔 재생의 대안이 없다.
지자체에 축제는 지역 경제의 산소호흡기이자 매력 발신과 이미지 제고의 광고탑이다.
일선 지자체들은 “축제ㆍ행사를 수익 차원에서만 접근해 평가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들 했다.
직간접적 파급 효과가 크다는 얘기다.
전남도 관계자는 “축제는 적자를 내더라도 관광객과 귀농ㆍ귀촌 유치, 지역 홍보 효과가 있다면 소기의 목표를 이룬 것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제는 한둘이 아니다.
첫째는 차별화다. 겨울, 봄 축제는 특산물과 자연환경 일색이다. 낚시나 맨손 고기 잡기 등 소프트웨어도 거기서 거기다.
둘째는 체류형 관광으로의 거듭나기다. 그래야 지역에 돈이 떨어지고 일자리가 생겨 사람이 꼬인다. 함평군은 1회 축제를 연 1999년 인구가 4만8300여명이었지만 그새 30%(1만4900명)나 줄었다.
축제만으론 인구 절벽, 지방 소멸의 대세를 막기엔 역부족이라는 얘기다. 외국인 관광 유치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지적도 많다.
일본에서 하는 지역 간 관광 연계와 외국인 친화적 관광 인프라 구축은 큰 과제다.
"1만5000개 지역축제의 진실···4372억 써서 818억 번다"
그렇지만 축제는 지역경제의 윤활유로 생각하면 어떨까 싶다. 안그래도 어려운 지역경제의 단비로 생각하면 안될까 생각한다.
아무쪼록 지역의 살기위한 몸부림에 우리 모두가 참여해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길 기대해 본다.
(자료 : 중앙일보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