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김정은 중국간 이유는?
오늘의 주요뉴스! 김정은 중국간 이유는?
  • 도움뉴스
  • 승인 2019.01.0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애국시민 페이스북

오늘의 주요뉴스 (2019.1.9.)

◉김정은이 생일날 베이징으로 달려간 까닭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8일 중국을 방문했다.

김정은 ‘中포함 평화협정’ 카드로 美 압박 시진핑과 1시간 회담서 논의한 듯…

北-美정상회담 협상 전략 공조 美와 무역전쟁중인 中 끌어들여…

다자 틀로 비핵화 협상력 높이기

※시진핑이 김정은에게 줄 생일선물 3가지

①2차 미북 정상회담 앞두고 보험들려는 의도

②미국 상대로 몸값 올리고

③중국에는 경제 지원도 요청할 듯

◉망명 조성길 北 대사 가족 '고립무원',

정말 이래도 되는가 이탈리아 유력 일간지가 "작년 11월 잠적 후 '제3국'으로 도피한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리 대사를 이탈리아 정보기관이 다시 이탈리아로 데려와 비밀 장소에서 보호 중"이라고 보도했다.

외교 소식통도 "이탈리아에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조성길과 가족이 두 달이 넘도록 망명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북 특수 요원이 로마에서 조성길 신병을 확보하려 했다"는 현지 보도가 사실이라면 그의 안전은 아직 장담할 수가 없다.

국정원은 국회 정보위에서 "조성길과 연락한 적이 없다"고 보고했다.

헌법상 대한민국 국민으로 법적 보호를 해야 할 탈북 외교관인데도 '데려올 생각이 없다'고 발표한 것이나 다름없다.

북한 들으라는 소리일 것이다. 한 가족의 목숨보다 북 정권 심기 살피는 게 우선이다.

지금 조성길 대사와 가족은 무섭고 막막할 것이다.

목숨을 걸고 북을 벗어났는데 믿었던 나라들이 김정은 눈치를 보면서 고개를 돌리는 형국이다. 그들의 고립무원(孤立無援)이 안타까울 뿐이다

◉최저임금 문제, 보완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정부는 '내년 이후' 최저임금을 결정할 위원회 개편안만 내놓고 이미 불어닥친 최저임금 폭풍에 대해선 보완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시급 1만원을 넘은 실질 최저임금 부담 때문에 고용 현장에선 비명이 터져 나오고 있다.

영세 기업과 소상공인들은 당장 최저임금 부담을 덜어줄 방법을 요구하는데 '내년 이후'만 말하고 있다. 법을 고치면 올해부터 시행할 수 있는 업종별·규모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안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없었다.

주휴 수당 강제 산입도 바꾸지 않겠다고 한다. 최저임금 결정 방식이 30년 된 낡은 옷이어서 고친다면서 6·25전쟁 직후 만들어진 주휴 수당은 절대 손댈 수 없다 하고 있다. 정부가 친노동 도그마에 빠져 현실에 귀를 막고 있는 한 최저임금 대란(大亂)을 잠재울 수는 없다.

◉민노총 “올해 총파업 4차례 벌이겠다”선언 “!

2월, 4월, 6·7월, 11·12월” 선언… 횟수-시기 예고하며 정부 압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8일 올해 4번의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이례적으로 총파업 시기까지 못 박으며 조합원 동참을 호소하는 동시에 정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내리막… 삼성전자 영업익 4분기 28% 감소!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10∼12월) 영업이익이 10조8000억 원으로 잠정 집계돼 증권가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13조9000억 원)을 크게 밑돌았다.

이로써 한국 기업 사상 최초 한 해 영업이익 60조 원 돌파는 무산됐다. 지난해 12월 반도체 수출이 27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서는 등 메모리반도체의 슈퍼 호황이 꺾였기 때문이다.

◉친문 핵심으로 채운 靑 2기 비서실, 군림 말고 소통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신임 비서실장에 노영민 주중국대사, 정무수석에 강기정 전 의원, 국민소통수석에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을 각각 임명했다!

2기 비서실은 흐트러진 내부 기강을 다잡고 분위기도 일신해야 한다.

청와대 초보 행정관의 육군참모총장 호출,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비위 의혹, 경호처 직원의 음주폭행,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 등 청와대 직원들의 탈선과 일탈을 바로잡지 않으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악재가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집권 3년 차를 맞아 정책 성과를 낼 수 있도록 2기 비서실은 대통령 보좌라는 본연의 역할에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