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광양회(韜光養晦)로 힘을 길러라
도광양회(韜光養晦)로 힘을 길러라
  • 도움뉴스 기자
  • 승인 2019.07.1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이홍기 좋은감리교회 원로목사
사진 이홍기 좋은감리교회 원로목사
사진 이홍기 좋은감리교회 원로목사

                                                                           

  도광양회란 자신의 재능을 숨기고 인내하여 때를 기다린다는 뜻이다.

삼국시대 천하통일의 꿈을 품고 있던 유비(劉備)가 여포(呂布)에게 쫓겨 조조(曹操)의 식객으로 머물렀던 때가 있었다. 유비는 조조의 경계심을 풀기 위해 후원에서 채소를 가꾸고 소일하면서 한편으로는 황제의 밀명을 받아 조조를 살해하려는 뜻을 키워가고 있었다.

  조조의 부하들이 유비를 경계하라는 진언을 계속하자 조조는 어느 날 유비를 식사에 초대하여 “천하에 영웅이 있다면 그대와 나 뿐이다.”라고 유비의 속마음을 떠보았다. 유비는 짐짓 천둥소리에 놀란 듯 젓가락을 떨어뜨렸다. 이 모습을 본 조조는 유비가 생각보다 그릇이 작은 인물이라고 생각하고 유비에 대한 경계심을 풀었다. 훗날 유비는 제갈량(諸葛亮)이라는 인재를 얻고 민심을 바탕으로 군사를 일으켜 조조에 대적하는 영웅이 되었다. 이렇게 기회가 올 때 까지 몸을 낮추고 인내심을 가지고 힘을 기르는 것을 도광양회라고 한다.

  이 역사적인 교훈을 잘 활용한 지도자가 등소평이다. 1978년 미국과 수교하면서 죽의 장막을 걷어치우고 국가경제의 틀을 바꾸었다. 영토가 아무리 넓고 인구가 많다 한들 경제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강대국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공산주의 경제시스템을 자본주의 시스템으로 탈바꿈하였다. 등소평은 이 정책을 추진하면서 함부로 칼을 뽑으면 주변 강대국으로부터 견제를 당할 수 있으니까 경계심을 가지고 조용하고 은밀하게 추진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 G-2 자리를 꿰차고 세계에서 유일하게 미국과 맞서는 강대국이 되었다.

  우리나라 박정희 대통령도 등소평과 같이 이데올로기보다는 먹고사는 문제를 더 중요시하였다. 등소평은 흑묘백묘(黑描白描)이론으로 국민의 뜻을 하나로 묶었고 박정희 대통령은 “잘살아보세”로 국민에게 꿈을 심어 주었다. 당시 필리핀은 우리보다 잘 살았다. 박대통령이 차관을 얻으려고 필리핀을 방문하였는데 필리핀 대통령은 만나주지도 아니하였고 숙소도 허름한 호텔로 안내하였다. 박대통령은 눈물을 머금고 “10년 후에 보자”하면서 두 주먹을 불끈 쥐었다. 그로부터 10년 후 한강의 기적을 일으켰고 5000년간 대물림으로 내려오던 보릿고개의 악순환을 끊었다. 박대통령은 힘을 기르기 위해 눈물과 땀을 흘렀고 인내로써 굴욕을 이기면서 때를 기다렸던 도광양회(韜光養晦)의 표본적인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훌륭한 왕은 다윗이다. 17살 소년이 거인 골리앗을 쓰러뜨리자 국민들의 마음이 다윗에게 쏠렸다. 당시 이스라엘 사울왕은 시기심이 격발하여 다윗을 죽이려고 하였다. 다윗은 ‘가드’라는 나라로 망명하였는데 가드왕의 신하들이 다윗을 알아보고 임금에게 다윗을 죽여야한다고 진언하였다. 다윗은 가드왕의 앞에서 침을 흘리면서 미친척하여 위기를 모면하였다. 그로부터 10년 동안 도망자 생활을 하면서 사람들을 모아 힘을 길러 이스라엘 제2대 왕이 되었다. 왕이 된 후 영토를 확장하고 중동을 지배하는 영웅이 되었다.

  충무공 이순신장군은 이런 말을 남겼다. 勿令妄動 靜重如山(물령망동 정중여산) 함부로 망동하지 말고 조심하고 무겁게 하기를 산처럼 하라.

뜻을 이루려면 말과 행동을 삼가면서 힘을 기르고 때를 기다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