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를 활용한,금융트렌드 분석
소셜미디어를 활용한,금융트렌드 분석
  • 도움뉴스
  • 승인 2019.01.16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적 미디어에서 소셜 미디어로의 전환
자료 IBK기업은행

2018년 우리의 삶은 어떠했는가?

▶ 경제적 배경

소득 : 대한민국 국민들의 임금상승률은 급락

소비 : 소득수준별 소비지출의 양극화

▶  인구적 배경

1인 가구는 20~30대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디지털/소통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의 화려한 데뷔 (1981년~1996년 출생)

▶ 사회 문화적 배경

"워라벨"이 가장 중요한 시대 / 무엇보다 '나의 삶'이 중요하다는 인식의 확산

어떻게 저축했는가?

▶ 전통상품

저축상품의 키워드는 #단기,#정기예금

만기의 기쁨보다는 한푼이라도 아껴서 저축하는 게 더 큰 기쁨

▶ 대안상품

High Risk-High Return으로의 관심 전환 / 소액투자에 대한 인기,보험 상품 하락

▶ 기타

급여와는 별개로 추가 소득에 대한 갈망 증대

어떻게 소비했는가?

▶ 패션

가심비,가성비 따라가는 패션브랜드의 양극화

▶ 식음료

간편식의 보편화에서 양극화로

가성비는 잠시 잊은 프리미엄 2차 식문화

▶ 집/인테리어

내 스스로 만드는 최고의 힐링공간 "집"

홈(Home)족과 함께 성장하는 프리미엄 가전시장

▶ 취미/여가

혼자 만들고 보는 데서 오는 편안함

모바일로 즐기는 힐링 타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 메가 트랜드

1.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대

   활발한 SNS활동을 바탕으로 다른 세대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면서 의.식.주.취미.여가 트렌드 전반의 '키맨'역할을 수행

2. 그래서,주목해야 하는 세대

   특히 디지털에 능숙한,인터넷은행으로 주요 고객층이 이동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