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알로하태권도 성열우 사범 '건강의 비타민'
대전 알로하태권도 성열우 사범 '건강의 비타민'
  • 성열우 기자
  • 승인 2020.03.1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력 높이는 심폐지구력 운동은?


 

 

대전 알로하태권도 성열우 사범 '건강의 비타민'

면역은 생물의 감염이나 질병으로부터 대항하여 병원균을 죽이거나 무력화 하는 작용 또는 그 상태를 뜻합니다.

즉 외부환경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 방어 시스템인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면역력 높이는 심폐지구력 운동은?

심장-혈관, 폐의 기능을 향상, 튼튼하게 강화해서 쉽게 지치지 않고 장시간 동안 활동의 지속이 가능한 능력을 심폐지구력이라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빨리 지치지 않고 다이어트 및 근육을 위한 운동을 지속하려고 한다면 이런 심폐지구력부터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폐지구력 운동은 보통 유산소성 운동을 말하지만 단순히 걷기와 같은 강도가 약한 운동으로는 쉽게 강화하기 힘듭니다. 장시간 지속되는 유산소 운동이나, 강도가 높은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타기, 등산 등이 있고 시간과 강도를 조절하는 인터벌 트레이닝(높은 강도와 낮은 강도의 운동을 번갈아 하는 신체훈련 방법)으로 할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달리기를 인터벌 트레이닝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정해진 시간동안 빨리 달렸다가 속도를 늦춰서 달리는 것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냥 계속 달리는 것 보다 인터벌로 다리는 효과가 훨씬 체중도 줄이고 심폐지구력 효과에도 만점입니다.

우리가 많이 하는 버피 테스트, 마운틴 클라이머, 스쿼트 점프 같은 빠르고 강도가 쌘 맨몸 운동들을 꾸준히 한다면 효과가 좋습니다.

야외에서 간단하게 혼자 할 수 있는 심폐지구력 운동은 계단 오르기도 있습니다. 내려가는 것은 무릎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오르는 것만 하는 것이 좋으며 천천히 올라가는 것보다 정해진 시간 안에 특정 개수를 채우는 식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