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포스트 코로나 중학교 안전교육 스위치 ON! 보급 
대전교육청,포스트 코로나 중학교 안전교육 스위치 ON! 보급 
  • 도움뉴스 기자
  • 승인 2020.06.10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교ㆍ원격수업에 딱! 맞는 안전교육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보급

 

□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전면 등교 시행에 따라 등교ㆍ원격수업에 딱 맞는 안전교육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중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 교육과정 연계 안전교육 교수ㆍ학습 자료인 「교육과정 IN! 중학교 안전교육 ON!」을 학급별로 1권씩 보급하여 학교안전교육을 체계화하고자 하며, 안전교육 사각지대가 없도록 특수학교, 각종학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도 배부할 예정이다.

○ 그 동안 학교 현장에 안전교육 자료가 보급되었지만 교육과정 연계 자료가 부족하여 수업 부담이 있고, 코로나 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학교안전교육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일선 교사들의 의견이 있었다.

○ 이러한 학교 현장의 고충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반영한 「교육과정 IN! 중학교 안전교육 ON!」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 연계 안전교육 세부 내용을 구안하여 수업 부담을 감소하였고, 학교안전교육 7대 영역별로 최신 콘텐츠 자료를 제공하여 원격수업 등 비대면 수업에도 활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 또한 콘텐츠 QR 코드, 보도자료 등 학생 활동 길라잡이를 제시하여 자기주도적 안전학습뿐만 아니라 가정학습 시에도 유용하도록 제작하였으며, 책자 앞 부분에 매뉴얼을 제공하여 학교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시의적절하게 개발한 이번 안전교육 자료가 등교수업뿐만 아니라 원격수업에도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일선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한 안전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