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철민 의원, “관사촌 존치 결정 적극 환영”
장철민 의원, “관사촌 존치 결정 적극 환영”
  • 김순남 기자
  • 승인 2020.11.0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도시재정비위원회, 관사촌 일부분 남겨 역사문화공원 건립하기로

삼성4구역 공공주택 건설 본격화..... 장철민 표 ‘협상능력’ 빛나

 

대전동구 장철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동구 장철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1029일 이뤄진 대전시 도시재정비위원회의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 변경안 심의 결과와 관련하여, 대전동구 장철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관사촌 존치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간 장철민 의원은 소제동 지역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양 측의 갈등을 중재해왔으며, 모두가 수용할 만한 대안을 찾기 위해 대전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대전광역시 도시재정비위원회는 지난 달 29일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 변경안에 대하여 역사문화공원 조성 조건부 심의 결정을 내렸다. 역사문화공원 부지는 4-6획지 내 동천 변 관사 3개동과 중로 1-236호선 도로계획으로 철거 예정이던 관사 1개동을 포함하고 있다. 재개발조합이 공원 조성을 위해 아파트 1(38세대)을 축소 조정하기로 하면서 관사촌 보존을 두고 오랜 시간 이어온 갈등이 일단락되었고, 삼성4구역 공공주택 건설도 제 속도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소제동 철도관사촌은 1905년 경부선이 생기면서 철도 종사자들이 거주하던 곳으로 현재 총 37개소의 관사가 남아 있다. 현재 관사촌은 철도를 중심으로 성장한 대전의 대표적 근대문화유산으로 꼽히며 전국적 명소로 부상하였다. 그러나 2019년 재개발 조합이 설립인가를 받아 공공주택 건설에 나서며 관사촌은 철거위기에 놓였다. 개발과 존치를 두고 지역주민 간 갈등이 심화되었고, 올해 8월 관사촌 소유주들 중 일부가 문화재청에 문화재등록 신청을 하며 재개발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하기도 하였다.

재정비위원회에서 한 차례 재심의를 거칠 정도로 치열한 진통 끝에 이루어진 이번 심의 결과에 대하여, 지역 주민들은 첨예하게 대립하던 두 가치 사이에서 조화로운 접점을 찾아냈다고 평가하고 있다.

 

양측이 한발씩 양보한 이번 합의에는 장철민 의원의 공이 컸다. 장 의원은 선거를 준비하기 이전부터 소제동 철도 관사촌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보존 방안에 대해 연구해왔고, 64일 대전광역시의 업무보고에서는 삼성4구역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주문한 바 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사촌 인근 주민들 및 지역 문화예술계 인사들과 관사 보존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동시에,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재개발 사업 진행은 꼭 필요하다는 입장 하에 삼성4구역 재개발조합과도 꾸준한 만남을 이어왔다. 이런 오랜 노력을 바탕으로 장 의원은 모두가 수용할만한 대안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이번 관사촌 일부 존치 결정에 장철민 의원이 제시한 대안들이 상당 부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장철민 의원은 이번 결과는 서로의 양보를 통해 이루어낸 약속인 만큼 이를 존중하고 지켜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특히 역사문화공원이 예정대로 건립되고 지켜질 수 있도록 관사 보호를 위한 별도의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관사촌이 대전의 근대 역사를 기억하는 장소를 넘어 대전의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