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의 아침단상 911회, 향기로운 땀
염홍철의 아침단상 911회, 향기로운 땀
  • 도움뉴스 기자
  • 승인 2020.06.1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사진제공 염홍철 전대전시장
사진 염홍철 전대전시장

 

 어느 시인은 6월을 봄으로는 늦고 여름으로는 이른 계절이라고 했습니다.그러나 절기상 6월부터는 완연한 여름이지요.

여름하면 맨 먼저 ‘땀’이 떠오릅니다.대부분 더위나 땀을 싫어하지만 저는 땀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무더운 여름에도 집안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지 않지요. 땀을 흘리면서 일종의 쾌감을 느낍니다.

운동도 땀을 흘리기 위해 한다고 할 정도로 땀 흘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수영보다는 달리기나 걷기를 좋아합니다. 여기에는 심리적인 것도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땀을 흘리면 몸 안의 노폐물이 빠져나오는 것 같아 상쾌하지요. 또한 땀은 상징성이 있습니다.

에디슨은 “천재는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땀으로 되는 것이다”라는 명언을 하였고, 처칠은 “피와 눈물과 땀 이외에는 내가 국민들에게 줄 아무것도 없습니다”라는 유명한 연설을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불꽃 튀는 공장에서 근로자가 흘리는 땀, 햇볕 쏟아지는 들녘 못자리에서 농부가 흘리는 땀, 여러 악기들의 소리를 모아 화음을 이루어내는 지휘자가 흘리는 땀, 0.01초를 줄이려 온 힘을 다해 뛰는 운동선수 러닝화에 떨어진 땀, 무더위 마다 않고 사랑의 집을 지으며 자원봉사가자 바닥에 뿌린 땀은 흘리는 모습도 아름답지만 그들이 흘린 땀은 향기롭습니다.

최근 미국의 인종차별로 흑인으로서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었던 오바가가 더욱 그리워지는데, 그는 당선 연설을 통하여 빛나는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부와 돈이 아니라 땀이라고 했습니다.

당시 오바마를 통하여 미국의 새로운 희망을 읽었는데 요즈음 그 희망이 사라지고 있어요. 빛나는 내일은 부푼 환상이 아니라 땀 속에서 보석처럼 온다고 믿고 싶습니다.

(염홍철의 아침단상 911회 , <중도일보> 2020. 6. 10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