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도시재생사업 발표,대전의 지도가 바뀐다
원도심 도시재생사업 발표,대전의 지도가 바뀐다
  • 도움뉴스 기자
  • 승인 2020.06.08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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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삶 지지해주는 ‘先이주 善순환’ 공공주택사업
주변 상업지역 활성화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
"2~5배 넓어지고 임대료는 낮아지고"
클래스가 다른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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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 발표

 

대전역 쪽방촌 주민들을 위한 영구임대 아파트가 지어지고,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생활지원센터 및 심리치료·직업교육 등의 자활지원 대책이 마련된다. 대전시는 지난 4월 22일 국토교통부, 동구청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을 발표했다.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사업은 쪽방촌을 정비하는 ‘공공주택사업’과 주변 상업지역을 활성화하는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으로 진행, 쇠퇴한 대전역 일대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은 영등포 쪽방촌 정비방안 발표에 이은 전국 두 번째 쪽방촌 도시재생사업이다.
6.6㎡ 이내의 최저주거기준 미달 쪽방쪽방이란, 부엌·화장실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하는 6.6㎡ 이내의 주거형태를 이르는 말이다. 과거 대도시를 중심으로 급속한 도시화·산업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밀려나게 된 도시 빈곤층이 도심에 대거 몰렸고 최소한의 주거복지 요건도 갖추지 못한 노후·불량 주거지인 쪽방촌이 생겨나게 되었다. 2019년 5월 기준(쪽방상담소)으로 보면 전국 10대 쪽방촌에 5만 4,000명 정도가 거주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서울역, 영등포역, 대전역 등 주로 대도시의 교통요충지에 밀집해 있다. 대전역 쪽방촌에는 62개동의 건물, 119개의 쪽방에 160여 명이 살고 있으며 주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1인 가구다. 최소한의 주거복지 기준 등은 차치하더라도 쪽방촌이 대체로 밀집되어 있고 낡은 목재구조 등으로 인해 단열‧난방, 위생 및 화재에 취약하며 어둡고 인적이 드문 곳에 위치해 범죄 등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이 문제다.

 

 

주민 삶 지지해주는 ‘先이주 善순환’ 공공주택사업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빈곤의 대명사처럼 인식되었던 쪽방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쪽방 주민에 대한 이주 및 재정착을 지원하는 ‘선(先)이주 선(善)순환’ 방식의 공공주택사업인 ‘영등포 쪽방촌 정비방안’을 발표했다. 영등포 쪽방촌 정비방안 발표를 계기로 지방 쪽방촌 역시 정비가 필요하다는 논의가 확산되었고 대전시와 동구청의 추진의지 및 공감대 형성, 정비의 시급성(쪽방촌 밀집도) 등의 여건이 고려되어 대전역 쪽방촌이 2차 사업지구로 선정됐다. 사업이 진행되면 지금의 대전역 옆으로 밀집되어 있는 쪽방촌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이 일대에 동구청과 LH, 대전도시공사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공공주택사업이 진행된다. 공공주택사업은 쪽
방촌(1만 5,000㎡)과 인근 철도부지(1만 2,000㎡)를 편입한 총 2만 7,000㎡ 면적에 추진되며, 영구임대주택과 사회초년생 등을 위한 행복주택 등 1,400호의 주택이 들어서고 업무복합(업무상업/오피스텔 등) 용지가 공급된다. 현재 쪽방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영구임대주택(250호 계획)에 입주하게 된다. 쪽방 주민들의 심리치료와 직업교육‧자활 등을 지원하는 생활지원센터가 설치·운영되고, 그간 주민들을 위해 무료급식‧진료 등을 제공해온 쪽방상담소인 벧엘의 집 등 돌봄시설도 입주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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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주택 단지에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사회복지시설(건강증진센터), 공공도서관 등 생활 SOC 사업이 함께 추진된다. 사업부지내 상가 내몰림 방지를 위한 상생협력상가도 운영할 계획이다. 상생협력상가란 지자체 등 공공기관 등이 도시재생지역 내에 조성해 청년‧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렴한 임대료(시세 80% 이하)로 임대하는 상업용 건물을 말한다. 공공주택사업은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공공주택지구를 지정하고, 내년부터 보상에 착수해 2022년 착공, 2024년 첫 입주를 목표로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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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상업지역 활성화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


공공주택사업과 함께 이번 쪽방촌 도시재생사업의 또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대전역 일대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 구상(안)은 중심상업시설 도입, 골목 상권 정비 등 주변 상업지역을 활성화 하는 사업으로 진행된다. 먼저, 공공주택지구 내 조성되는 복합용지에 철도산업 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대전역 주변에 노후 되고 산재된 철도 업무시설과 철도 인재개발원‧R&D센터‧후생복지센터 등을 집적함으로써 대전역이 철도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역 앞 대전로 건너편의 낙후된 저층 골목 상권에 대해서는 명소화가 추진된다. 상권 가로에 스마트 가로등과 안심비상벨 등의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안전
거리로 재정비하고, 미디어월 설치, 거리문화축제 등을 통한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특화거리 및 상권 활성화 추진
창업 지원 거점공간 조성 및 창업 컨설팅도 지원한다. 창업 지원센터인 ‘대전로 활력 플랫폼’을 조성해 청년창업인 대상으로 사업화방안, 점포 공간배치, 금융지원 등 전 과정을 컨설팅한다. 또, 지역 내 기존 상인에게도 업종 특성화‧업종변경 등을 지원함으로써 상권 활성화를 유도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대전시와 LH가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 6월까지 국토부에 사업을 신청하고, 도시재생 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이 선정되면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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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배 넓어지고 임대료는 낮아지고"

클래스가 다른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기존의 거주민들을 몰아내는 재개발이 아닌, 거주민들을 위한 공공주택을 짓고 지원시설을 조성하는 등 원주민들의 삶의 방식을 지지해주는 선(善)순환 방식에 있다. 사업이 완공되면 쪽방 주민들은 기존 쪽방보다 더 넓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면서 임대료 걱정도 덜 수 있다. 임대공공주택은 3.3㎡∼6.6㎡ 정도에 달하는 현재의 쪽방보다 2~5배 넓은 16㎡ 정도의 공간 확보가 가능하며 임대료 또한 기존 10만 원 대에서 3만 1,000원 정도로 낮아져 부담도 덜 수 있다.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쪽방 주민들의 안정적인 주거생활도 보장된다. 이를 위해 대전시와 동구청은 인근 숙박업계, 주거복지센터 등과 상생 협약을 체결, 숙박시설 임차 등을 통해 임시이주 공간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자활·돌봄 등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허용주 사진 최용성 / 자료제공 이츠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