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태권도인 박병석 의장님께
영원한 태권도인 박병석 의장님께
  • 도움뉴스 기자
  • 승인 2020.05.2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오노균 한양대 인재개발원 겸임교수
사진 오노균총재,박병석국회의장,김기복이사장 / 좌측부터
사진 오노균총재,박병석국회의장,김기복이사장 / 좌측부터

 

입법부 수장으로 대통령 다음으로 국가 의전 서열 두 번째이기도 한 대한민국 국회의장에 태권도 3단인 민주당 대전 서구 갑 지역구 박병석 의원이 확정되었다.

박병석 의장은 청소년기에 대전 무덕관에서 당시 이길재 사범으로부터 태권도를 사사 받았고, 16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 내리 6선을 일구어낸 입지전적인 인물로 '국기태권도 포럼'(회장 김기복)의 명예총재이기도 하다.
 

외교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평가 받고 있는 박 의장은 "싸우지 않고 일하는 국회,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국회 개혁에 노력하겠다"며 소통과 협치를 강조했다.

그동안 민주당 국회세종의사당 추진특별위원장을 맡아온 박 의장이 국회의장에 오름으로써 세종의 행정수도 완성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박 의장은 SNS를 통해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 우리 국회를 국민의 국회로 돌려 놓는 것을 자신의 첫 번째 사명으로 삼겠다고 했다.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데 집중하겠다는 박 의장은 이제 국회 운영을 전면 혁신할 때가 됐다며 '일하는 국회TF팀'을 신설하겠다고 국회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충청권 최초로 낙선 없이 6선의 고지를 밟은 박 의장은 늘 겸손한 자세로 지역구 주민들과 소통해온 선량으로 대전 충청 주민들로부터 지역 발전과 현안 해결에 큰 일을 해줄 것이란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박 의장은 '작은거인'으로 불리며 고교 시절에 태권도로 체력을 단련하고 무예인으로서 당당한 호연지기를 키워 왔다. 그러면서 통합의 리더십을 자랑하는 큰 정치인으로 성장했다. 평소 의정 활동의 중점은 민생에 최우선을 두고 합리적 중도 개혁주의자로 평가 받고 있다. 여야 의원을 막론하고 박 의장을 비판하는 사람이 드물다고 한다. 그는 자랑스러운 충청인이다

2008년 광우병 촛불 집회 때는 야당 정책위의장으로서 여당과 비공개 협상을 벌여 공전하던 국회를 정상화 시킨 저력을 보인 소통의 달인이기도 하다.

2017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문재인 선거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문 대통령 당선에 크게 공헌했다. 기왕 문재인 후보 캠프 이야기가 나왔으니 당시 언론을 살펴보겠다. 2017년 5월 18일자 무예신문, 서울시정일보에 19대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기여한 각 분야의 숨은 공신을 소개했다. 소개에 따르면 무예, 체육 분야에서는 조현재 전 문체부 차관과 최윤희 한국여성스포츠학회장, 최준표 대한민국무예단체장협의회장, 오노균 충북대 초빙교수 등이 거론됐다. 노영민 선대위 조직본부 공동본부장, 안민석 국회의원등이 이조직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여 대통령 선거의 진정한 킹메이커로 소개되었다고 보도 했다. 이 자리를 빌어 수고했던 분들을 박 의장과 함께 상기해 보았다.

 

충청권 보수 인사 영입!

조현재 前 문체부차관은 문 후보를 지지하는 충청권의 표를 얻기 위해 충북대학교 오노균 교수를 체육특위부위원장으로 영입하는 등 보수 성향의 인사들까지 영입, 외연을 확대했다.

 

기사보기:

http://www.mooye.net/sub_read.html?uid=12261&section=sc1&section2=%B9%AB%BF%B9


박 의장은 정통 태권도3단 유단자로서 그가 전 국민에게 소상히 소개된 것은 지금부터 4년 전인 2016년 9월 7일

KBSTV공감 토론 직격인터뷰 박병석 의원 편에서였다. 여기서 백운기 사회자가 박 의장의 면면을 소개했다.

이 때 소개된 내용은 270개 시민단체가 엄선해 수여하는 국정감사 최우수의원상을 13번이나 수상했다는 사실이다. 현역 의원으로는 박 의장이 유일했다. 특히 국회의원 배지의 國자를 한글로 바꾸는데 박 의장이 앞장섰는데 당시 정무 위원장으로서 원내 대표와 운영위원 등을 찾아가 제안 설명을 하고 뛰어다니면서 한글로 바꾼 국회의원 배지를 소개했다.

이 때 백운기 사회자는 패널들에게 농담조로 박 의장과 이야기 할 때는 살살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운기 사회자가 박 의장을 정통 태권도 3단 무예인이라고 소개해 그가 태권도 유단자란 사실이 전 국민에게 알려지게 된 것이다.

박 의장은 정통 태권도인으로서 '대추나무방망이'라는 별칭을 같고 있다. 외유내강의 태권도인인 박 의장은 지난 3월12일 '국기태권도포럼' 창립에 함께 하며 명예총재로 추대됐다.

국기태권도포럼은 태권도 9단인 이동섭 의원이 대표발의한 태권도법 제3조 2항에 '대한민국의 국기는 태권도로 한다'는 법조항이 본회의에서 의결돼 이를 기리고 발전시키고자 탄생한 NGO 단체이다. 대전태권도협회 5대 회장을 역임한 존경받는 김기복 회장과 6대 오노균 회장, 김도운 소설가, 임연우 박사 등이 주축이 되어 전국에서 100여명의 지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국기태권도포럼은 분기별로 국기태권도발전을 위한 발전적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역사적인 5월 30일, 21대 대한민국 국회 박병석 호가 출범한다.

전국의 1만 2000여 태권도장 사범들과 태권도 수련생들은 한마음으로 태권도인 박병석 국회의장을 응원할 것이다. 또한 세계 210개국에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1억 5000여만 명의 태권도 가족 여러분들께도 청소년기에 태권도를 배워 태권도 종주국 국회의장이 된 박 의장 소식을 전하게 되어 기분이 좋다.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주문한다.

당당한 태권도 정신으로 코로나 19도 거뜬히 이겨내고, 경제도 활성화 시켜 국민 통합을 이루어 세계에 당당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주시기 바란다. 박 의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중국통이다. 중국은 현재 5천만 명 이상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것으로 어림잡고 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태권도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대국이다. 중국 태권도 외교에도 힘써주시고, '파사현정'의 큰 말씀으로 국기원에도 조언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